메니에르병

메니에르증후군이란?

메니에르 병은 1881년 Prosper Meniere가 이명, 난청 및 현기증의 세가지 징후를 기술한 증상군으로 발작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이어서 오심, 구토 및 자율신경계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 청력감소, 귀울림, 이명, 귀먹먹함의 모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또는 일부분의 증상이 갑작스럽고 반복적으로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병의 증상에 따라 모든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도 있고 한두가지 증상만 경험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 구토, 이명, 난청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어지러움이 대표적인 이석증과는 원인부터 다릅니다.

메니에르병의

증상

메니에르의 3대 주증상은 이명, 현훈, 난청입니다.
3대 증상 모두 나타나는 것은 진성 메니에르 병이라고 하며, 증상이 일부 결여된 것은 가성 메니에르 병이라 합니다.
3대 증상 외에도 이폐색감. 청각과민, 소화 장애, 항강증 등도 수반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

메니에르병은 내림프 수종이라고도 합니다.
속귀 안에는 내림프관이라는 관의 모양을 가진 구조물이 있는데 이것은 속귀의 기능인 청각, 평형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내이의 달팽이관 속 내림프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서 내림프수종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 내림프수종을 유발하는 것에는 음주, 세균감염, 흡연, 카페인 과다섭취, 스트레스, 과로 등이 있습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의

메니에르병의 치료

첫 번째는 탕약입니다.

우리의 몸은 기(氣)와 혈(血)과 수(水)로 이루어져 있다고 봅니다. 기는 에너지라고 할수 있으며 혈은 혈액과 영양분, 수는 우리 몸 안에 있는 물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메니에르는 기,혈,수 중에서 수(水)의 문제로 보고 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말씀드렸듯이 내림프액의 수종으로 인한것이기에 수(水)의 발란스를 잘 맞춰주면 됩니다. 코모코한의원에서는 이뇨작용이 강한 약재들과 진정작용이 강한 약재들을 중심으로 선택하여 탕약을 씁니다.

복령, 택사, 저령등의 약재들은 이뇨작용이 강한 약재들로 수종을 제거합니다. 반하, 남성등의 약재들은 진정 작용이 강하여 어지럼증, 구토의 증상을 억제하는데 필요합니다.

메니에르로 인해 소화기까지 약해지신 분들은 1:1 문진을 통해 소화기계통을 강화시켜주는 산사,신곡,맥아등의 약재들을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두번째는 침치료와 약침치료입니다.

침치료는 머리와 안면의 혈자리들을 선택해서 자극을 주게 됩니다.

약침은 이비인후과에서 유효한 혈자리들에 약침 시술이 들어갑니다. 보통은 일주일에 1~2번씩 내원하셔서 침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한약치료와 침치료의 효과는 8:2로 한약의 복용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환자와의 정확한 문진을 통해 ​탕약, 침, 척추교정 등 환자 상황에 맞는 처방을 내려 내림프낭의 기능을 바르게 되돌리며 몸의 원활한 기혈순환에 집중하며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으로 고생하는 분들 코모코와 함께 치료하세요.

메니에르병의

식생활 습관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평소 혈압이 높거나 콜레스테롤, 지방간 수치가 높은 경우 맵고 짠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삼가고 생선, 야채, 해조류 등과 같이 피를 맑게 도와주는 음식을 주로 섭취합니다.
반면 혈압이 낮거나 기력이 쇠한 경우 무리한 저염식은 피하고 단백질 위주의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합니다.